본문 바로가기

공부 +_=/물리,화학

전기 현상의 원인 - "전하"


<전류의 작용>  ①전기 현상의 원인 "전하"

앞으로 전기 관련 포스트를 올릴 예정입니다. 학교에서 배우는데 역시 수업만으로는 이해하기 버거워서.. 개인적으로라도 책 뒤지면서 열심히 이해해보려합니다.

index
전하 - 전류와 전압 - 옴의 법칙 - 발열량 - 전력 - 전력량 - 자기


대충 이런 순서로 설명해나갑니다. 얼마든지 바뀔 수 있어요.



~~~~ ~~~~ ~~~~ ~~~~
전기와 자기는 밀접한 관계이므로 보통 둘을 함께 설명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내 모자란 머리로 전기 하나 이해하기도 벅차다;; 우선 전기 하나만이라도 확실히 해두자. (자기는 나중에 다루도록..)

바로 본내용으로 Jump!

우리 생활 속에서 전기 현상을 접할 기회는 많다. 번개 치는 것, 겨울철 정전기, tv 키는 것, 컴퓨터 하는 것 등 모두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전기와 관련된 현상들이다. 전기 현상은 너무 다양하다. 그래서 그 원인 역시 복잡할거라 겁먹게 된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전기 현상은 다양하지만 그 원인은 단 하나, 바로 전하다.

 

 

진실은 오직 하나!..

1. 전기 현상의 원인 - "전하"
전기 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은 전하다. 그럼 전하란게 도대체 뭐길래 복잡하게 구는걸까?
전하는 물체가 가진 여러 속성 중 하나이다. 물체가 가지는 속성으로 흔히 알려진 것이 질량이다. 질량처럼 전하 역시 물체의 속성이다.
질량을 가진 물체가 중력의 영향을 받듯이, 전하를 가진 물체는 전기력의 영향을 받는 것이다.
(전기력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정리하면,
전기 현상은 물체가 가진 속성 중 하나인 전하와, 전하 사이에 작용하는 전기력 때문에 일어난다.

전하가 물체의 한 속성이라고 했는데, 잘 와닿지 않는다.
전하를 잘 이해하려면 원자를 뜯어봐야 한다.

 


원자를 보면, 원자핵 주위로 전자가 돌고 있고 원자핵은 다시 양성자와 중성자로 나뉜다. 양성자의 전하는 양극(+)이고, 전자의 전하는 음극(-)이다. 양성자와 전자의 전하는 부호가 반대이고 그 수가 같으므로 원자는 전기적으로 중성을 띤다. 즉 전하를 띠지 않는다.

전하는 전자, 양성자, 이온과 같은 입자들이 가진 한 속성이란 거, 이제 좀 이해된다.

*일반적으로, 전하는 대부분 (-)전하를 말하며, 더 나아가 전자를 의미하기도 한다. (전자의 전하가 (-)극임을 이해하자)

전하 또는 전하량의 기호는 Q, 단위는 C(쿨롬)이다.
*전하 사이에 작용하는 전기력 법칙을 최초로 발견한 프랑스의 물리학자 쿨롱을 기념하여, 전하량의 단위는 C(쿨롬)이다.

*전하는 기본 물리량// 전압,전력,전류는 유도 물리량


'공부 +_= > 물리,화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항의 연결  (2) 2011.10.22
과산화수소의 촉매 분해 실험  (13) 2011.09.10
탄산수소나트륨의 열분해 실험  (13) 2011.09.04
MSNBC 투명망토 개발 기사 원문 해석  (8) 2011.08.05